소식

    The Korean Ginseng Center

    인삼의 뼈건강 개선 효과 입증

    • 조회 : 8
    • 등록일 : 20-07-29 09:26

   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인삼의 뼈 건강 개선 효과를 입증해 건강기능식품 고시형 기능성 원료로 등록하였다.

    이에 따라 인삼의 고시형 기능성은 기존 면역력 증진, 피로 개선에 이어 16년 만에 뼈 건강 개선이 추가되며 3가지로 늘어났다.

    농촌진흥청은 지난해 인체 적용 시험을 통해 인삼 추출물을 섭취한 집단이 대조 집단보다 골 형성 지표(오스테오칼신) 함량 변화치는 11.6배, 칼슘 함량 변화치는 3배 높게 나타나는 것을 확인했다.

    이 같은 연구 결과를 토대로 인삼은 지난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뼈 건강 개선 효과가 있는 건강기능식품 개별인정형 기능성 원료로 인정받았다.

    농촌진흥청은 인삼의 산업적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식약처에 고시형 원료 전환을 요청했고, 지난 10일자로 고시형 기능성 원료로 추가 등록하는 데 성공했다.

    고시형 원료는 식약처장이 고시한 원료 또는 성분, 개별인정형 원료는 식약처장이 별도로 인정한 원료 또는 성분을 말한다.

    개별인정형 원료는 인정받은 업체만이 해당 원료를 사용할 수 있지만, 고시형 원료는 제조기준, 기능성 등 요건에 적합할 경우 누구나 제품을 개발할 수 있다.

    이번에 새로 등록한 인삼의 고시형 원료는 진세노사이드(사포닌) Rg1과 Rb1을 합쳐 25mg을 함유하고 있어야 한다.

    농진청 관계자는 "홍삼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저평가된 인삼이 다양한 건강기능식품으로 개발되면 인삼 소비에도 크게 보탬이 될 것"이라며 "인삼의 기능성 연구에 매진해 또 다른 효능을 발굴하고 건강기능식품 고시형 원료로 등록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"고 말했다. 


    bbe4cc8e1f871ec1d986c16dd461f789_1595982467.jpg